주요 서비스 바로가기 페이지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강북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벼룩시장 플러스

취업플러스

라이프플러스

독자참여공간

오늘의 운세

금주의 독자글마당

벼룩시장 이용가이드

  • 광고검색
  • 광고찾기
  • 광고신청
  • 편리한서비스
  • 인터넷 동시게재
  • 지난신문 보는 방법

벼룩시장 연락처

광고문의

줄광고 신청 및 문의

1577-6666

박스광고 신청 및 문의

02)977-7474

인터넷 이용문의

고객센터 바로가기 1:1 고객문의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알쏭달쏭~ 당신의 화장품 용어 상식은 몇 점?
[라이프플러스] 알쏭달쏭~ 당신의 화장품 용어 상식은 몇 점? 2010-04-13

 

남은화장품.jpg

 

매일 흔하게 사용하는 화장품이지만, 영어와 불어 등이 조합된 화장품 용어와 성분 이름 등은 왜 이렇게 생소하고 어려운 걸까. 그러나 화장품 용어와 성분 등을 제대로 알고 있으면,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선택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들도 기억해 둬야 할 화장품 용어 상식을 정리했다. 평소에 잘못 알고 있는 화장품 용어 상식을 점검해 보자.

 

 

항산화(Antioxidants) = 나이가 들수록 피부 속에서는 ‘프리 래디컬(Fr ee Radical)’ 현상이 심해진다.

프리 래디컬이란 불안정한 활성 전자를 일컫는 말로,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포에도 유해한 산화 작용을 일으킨다.

항산화 성분은 이런 프리 래디컬로부터의 손상을 막아 젊음을 지켜준다.

비타민 A·C·E, 베타카로틴, 녹차 그리고 포도씨 추출물은 모두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평소 많이 섭취하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밤(Balms) = 매우 농축된 모이스처라이저를 일컫는 말이다.

크림보다 유분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얼굴에서 가장 건조한 부위를 포함해 쉽게 건조해지는 손발·몸 등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메이크업을 마친 후 밤을 손에 적당량 덜어 체온으로 살짝 데운 다음 살짝 두드리면 한결 촉촉한 피부처럼 연출할 수 있다.

 

코엔자엠 큐텐(Coenzyme Q10) = 비타민 Q라는 별명을 지닌 이 성분은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

20세를 전후로 인체에서 코엔자엠 큐텐의 양이 떨어지는데, 이를 인위적으로 보충하면 피부 세포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산화를 방지해 피부 탄력을 증진시켜 준다.

 

콜라겐(Collagen) = 피부에 가로세로로 얽혀 있는 섬유질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주요 근원이다.

안타까운 것은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 수치가 점점 낮아진다는 것.

피부를 지탱하는 콜라겐이 감소할수록 주름이 생기고 피부도 처진다.

물론 주입을 통해 손실된 콜라겐을 보충할 수는 있다. 국소적으로 펩티드를 활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꽁투르(Contour) = ‘~의 주변’이라는 뜻으로, 눈가·입가 주름 전용 제품에 많이 쓰이는 용어다.

 

뀌르(Cure) = 트리트먼트를 의미하며 피부의 문제를 해결하고 치료해 주는 제품들에 사용되는 용어다.

예를 들어 수분을 공급하는 수분 팩은 (하)이드로 뀌르(Hydro Cure)라 해 피부 건조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제품이란 뜻으로 사용된다.

 

오 드 코롱(Eau de Cologne)·오 드 뚜왈렛(Eau de Toilet) = 오 드 코롱은 향수류에서 향의 농도가 낮은 제품을 말한다. 3~5%의 부향률(향수 원액의 농도)로 1~2시간 지속되며, 향수에 비해 향의 지속성이 적으나 가볍고 상쾌한 느낌을 준다.

오 드 뚜왈렛은 오 드 퍼퓸과 오 드 코롱의 중간으로 6~8%의 부향률로 3~5시간 지속된다.

 

픽서(Fixers) = 메이크업이 잘 뜨거나 쉽게 지워지는 사람이라면 픽서를 사용해 볼 것. 메이크업을 피부에 밀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이드레이션(Hydration) =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보습을 의미하는 말이다.

 

인텐시브(Intensive) = 사전상 ‘집중적인’이라는 뜻으로, 수분 에센스를 비롯해 에센스에 자주 사용되는 용어다.

기존의 성분이나 기능 및 효과를 좀 더 극대화시킨 화장품에 사용된다.

 

리퀴드(Liquid) = 유동하는 액체를 의미하며, 화장품에서는 액체처럼 부드러운 질감의 제품을 리퀴드 타입이라고 한다.

오일 함유량이 낮고, 수분 함유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모이스처라이저(Moisturizer) = 로션 라인 화장품에 적용되는 말로, 표피층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거나 수분 상태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뉘(Nuit) = 밤 전용으로, 잠자기 전에 바르는 제품을 뜻한다.

 

수딩(Soothing) = 달아오르고 자극받은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해 원래의 상태로 되돌린다는 뜻이다.

 

자외선차단지수(SPF) = ‘Sun Prot ection Factor’의 약자로 자외선 B를 차단하는 지수를 나타낸다. SPF 1은 15분 동안 자외선을 차단해 준다.

단,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할 때는 자외선 A도 차단하는 PA가 함께 표기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PA지수는 +, ++, +++ 등으로 표기되며 +가 많을수록 차단지수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틴트(Tint) = 내츄럴한 분위기를 내도록 피부 표면을 가볍게 물들이는 것으로, 립틴트가 대표적이다.

색소가 피부 위에 입혀지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스며들어 화장하지 않은 것 같은 효과를 낸다.

 

이 밖에도 화장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는 대한민국 여성 주부 커뮤니티 미즈(www.miz.co.kr)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개설한 화장품 정보 서비스 사이트(cosmetics.kfda.go.kr)·대한화장품협회(www.kcia.or.kr) 등에서 얻을 수 있다.

 

자료 제공=대한민국 여성 주부 커뮤니티 ‘미즈(www.miz.co.kr)’

김경진 기자 gigne3@mediawill.com

 

목록보기

독자의견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